본문 바로가기
도스 및 윈도우98머신

삼국지4 pk 도스판 도시 기본생산력(금/군량) 헥스코드

by 월반장 2016. 8. 30.

삼국지4 pk 상급모드로 하다보면 짜증나는 것이 상대 컴퓨터가 금과 군량조절 못하고 자멸하는 경우인데

 

내정을 제대로 하지 않고 군사만 모으다가 금이나 군량이 모자라 알아서? 멸망하는 경우입니다.

 

파워업키드의 편집기능으로 내정수치나 민충을 올려주기도 하고 군사를 조절해주기도 하면서 플레이 하지만

 

어디까지나 임시방편이라

 

며칠간 아예 도시의 기본생산력을 건들여보자고 생각했습니다.

 

*기본생산력은 내정수치와 관련없이 기본적으로 들어오는 금과 군량의 생산량입니다.

 

파워업키트나 유저들이 만든 에디터에는 이 생산력과 관련된 편집을 할 수 없다보니

 

노가다로 시나리오1을 편집해 성공했습니다.

 

일단 편집할 파일은

SNDATA.S4
SAVEDAT.S4

으로 전자가 시나리오파일 후자가 세이브파일입니다.

 

시나리오파일의 경우 해당 시나리오의 도시가 영구적으로 수정되므로 새로 플레이할때마다 번거롭게 수정할 필요없이 처음 한번만 수정하면 되고 세이브파일은 시나리오파일을 건들지 않는 장점이 있겠네요.

(뭐 오리지널 시나리오파일을 백업해두고 하면 되니 세이브파일을 편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스샷은 시나리오파일을 HXD라는 무료 헥스편집툴로 연 것으로 파란색으로 음영처리한 곳이

 

43개 도시중 1번도시인 양평의 인구 내정 등의 일부 수치입니다.

 

 

*시나리오1은 시나리오파일을 핵스툴로 열어서 000017e0 영역까지가 시나리오1 입니다.

 

 

 

 

음영처리한 곳을 복사하면 아래처럼 나열되는데 아래의 스샷과 비교하면서 보시면  

76 02 64 00 2C 01 00 00 FF 15 2C 16 19 10 28 에서

 

76 02 는 양평의 인구수 63000 을 변환한 것으로 삼국지4는 십단위를 버리기 때문에(뒤의 00) 

630이 인구수가 되고 이것을 16진수로 변환하면 02 76 으로 나옵니다.

 

HXD에서 찾을 때는 삼국지4는 세이브/시나리오파일에서 수치가 거꾸로 쓰여지므로

76 02 를 찾으면 양평의 인구수가 찾아지며 인구수 뒤로 기술 내장치인 25를 16진수로 변환하면 19

19의 다음 수치가 생산력수치입니다. 음영에는 10으로 되어 있는데 본래 01인 것으로 제가 10으로 수정한 것입니다. 그 다음 수치 28은 민충입니다.(10진수로 40)

 *HXD 에서 열넓이를 29로 맞추면 쉽게 편집이 됩니다.

이런식으로 각 도시의 인구수와 기술수치/민충수치를 비교하며 생산력수치를 변환하여 찾아가면 됩니다. 

(시나리오파일이 아니라 세이브파일로 편집해야겠다는 분은 시나리오 파일과 범위는 다르지만 구성이 동일하므로 같은 방법으로 찾으면 됩니다.)

 

 

생산력 수치는 43개도시를 훝어보면 01~03 범위로 적혀있는데 소도시의 경우 01 중도시가 02 대도시가 03으로 보여집니다. 각 숫자는 생산력 규모로 클수록 기본적으로 거두어 들이는 금과 군량이 많아집니다.

양평은 01로 소도시규모입니다.

 

삼국지4는

최대생산력 = 기본생산력 + 민충, 상업, 치수, 개발, 태수의 매력 의 합산값으로 정해지는데

 

 

수정범위는 00~ff 입니다만 너무 큰 수치를 주게 되면 합산수치가 최대범위를 넘어버려 오히려 생산력이 -가 됩니다.

 

해본 결과 난이도에 따라 -가 되는 범위가 다른데 이유는 삼국지4는 상급으로 갈수록 전체생산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초급 최대 09정도로 잡고 중/상급은 12로 잡으시면 됩니다. 중상급도 10정도를 잡아야 하는군요. 왜냐하면 중상급은 CPU가 유저보다 생상력이 높게 설정되어서 12를 잡으면 -가 되던지 너무 적거 들어옵니다.

초급에서 10을 잡으면 군주매력에 따라 -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9로 잡으면 내정및 민충이 모두 FULL수치에 군주의 매력이 100이 되어도 -가 되지 않습니다.(중/상급은 13이상에서 -가 됩니다. 10정도를 잡으세요.) 

 

*개발이 높아도 치수가 낮으면 군량이 최대생산량대비 적게 들어옵니다. 

*여기서 인구는 생산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인구 6만의 양평이나 인구 300만의 양평이나 똑같습니다. 

*그리고 소~대도시는 그래픽의 차이뿐만 아니라 본래 생산력에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인구가 30만쯤 되는 소도시인 신야와 역시 30만쯤 되는 대도시인 성도가 같은 내정/태수매력 수치에서 생산력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생산력을 모두 동일하게 수정해버리면 신야나 성도나 같은 도시가 되어버립니다.  그래서 수정할때 상급난이도에서는 대도시는 10 중도시는 9 소도시는 8로 수정하면 적당합니다.(1단위 차이에 생산력차이가 생각보다 큽니다. 10과 8은 거의 두배 차이가 납니다.)

 

 

 

 

아래는 예시로 둔 도겸의 서주성입니다. 미리 편집을 통해 내정과 인구 민충 을 풀로 채워두고

도겸의 매력을 100으로 만들어두었습니다. (난이도는 상급)

 

예시1 - 생산력수치를 수정하지 않고 그냥 둔 상태 (아마도 서주는 02가 기본값이었을 겁니다.)

이렇게 내정수치나 태수매력수치가 풀이 되어도 빈약한 수입량이라

내정을 잘 하지 않는 컴퓨터가 십오만정도만 모아도 도시가 파탄나기 시작합니다.

 

 

 

 

예시2 생산력을 10으로 둔 상태입니다. 같은 내정수치와 태수매력에도 거의 3.5배정도 더 들어옵니다.

이 상태에서는 거의 오십만이 한 도시에 있어도 수입량이 더 많은 상태로 유지됩니다.

 

*내정수치나 태수매력을 처음플레이 기본상태로 두면 금은 거의 생산력 02의 내정/태수매력 수치 풀 상태와 비슷하게 들어오고 군량은 4500정도로 개발/치수영향을 많이 받다보니 적게 들어옵니다. 물론 같은 개발/치수 수치에서 월등하게 많이 들어옵니다.

 

 

 

 

 

생산력10으로 둔 상태에서 내정이나 매력을 건들지 않고 진행하면 그래도 컴퓨터가 내정을 하기는 하는터라 이전과 다르게 이십만쯤 모아두고 아니라 전쟁을 벌이는 흐믓한 모습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상급으로 두어도 내정파탄나서 자멸하는 것을 미리 방지하게 된 셈이지요.

 

 

 

아래는 초/중/상급별 평원/유비 의 생산력수치에 따른 변화 (내정 및 민충수치를 풀로 채운 상태)

최대치~마이너스가 되는 부분 캡쳐

 

1.상급

수치 10

 

수치11

 

수치12

 

수치13 (13부터 마이너스)

 

 

수치 10

 

수치11

 

수치12

 

수치13(13부터 마이너스)

 

3.초급

수치 7

 

초급8

 

초급9

 

초급10(10부터 마이너스)

 

 

 

윈도우판 삼국지4pk 상급모드에서 죽어라 아들까지 매복장수로 보내는 어이없는 장면에 탄식하며 도스판으로 돌아오시는 분들이 참고하시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