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스 및 윈도우98머신

부두5 5500 pci와 pci mac버전 도스게임테스트(삼국지2)

by 월반장 2014. 10. 15.

모카페에 올린 글이라 일기형식이 아님을 용서하소서..

 

---------------------- 

 

펜티엄3를 하나 맞추면서 부두2 sli이후 더이상 그래픽카드에는 손을 안대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사람욕심이란게 끝이 없어서 기어이 부두5를 구매해서 테스트했었습니다.
agp에 달린 라데온을 포기할수 없어 pci로 구했는데요 이게 일부도스게임의 화면이 이상해서 pci  mac버전을 구하게 되었고 그 결과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애매한 삽질이 되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구매한 부두5 카드들입니다.

위가 부두5 5500 pci mac버전이고 아래가 걍 pci인데 mac버전은 dvi가 달려 있습니다.
노멀 pci버전이야 본래 pc에서 쓰라고 나온것이고 mac버전은 개조바이오스를 입혀주면 도스와 윈도우에서 굴릴 수 있습니다.(개조바이오스를 입히기전에는 인식못했다는 비프음이 뜨는데 agp카드와 함께 꽂은후 agp카드로 부팅시키고 도스에서 바이오스를 플레슁해주면 개조가 됩니다... 인식을 못햇는데 바이오스편집프로그램이 알아서 잡아주더군요.)

 

 

 

 

 

문제는 도스게임인데 처음 구매한 노멀 pci버전에서 DSUB출력시 720*400의 해상도를 사용하는 게임(예를 들어 KOEI의 초창기 게임 삼국지2, 대항해시대1 등)에서 세로로 물이 흐르듯 노이즈가 발생하는 것이었습니다. 이후 mac버전을 구입하기 전에 온갖 삽질을 했는데 잘 보시면 카드좌측의 인덕터(초크코일)부가 서로 다른 것이 보입니다. 본래는 서로 같은 것이 달려 있는데(4.7) 제가 호환되는 것을 겨우 찾아서 납땜을 해둔 상태입니다. 그 외에 다시 쿨러를 떼어서 다리미질을 한다던지 별짓을 다했는데도 노이즈가 없어지지 않더군요. 아래 영상처럼요. 잘 보시면 유비의 ㅠ자와 신임도의 신자 ㅅ을 보시면 세로로 떨리면서 노이즈가 발생하는 것이 보일겁니다. 이겟 720*400 해상도의 게임에서만 나타나고(기본도스화면에서도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자동조정을 하면 없어집니다 게임에서만 조정이 안되는 희안한 상태) 다른 해상도 640 480의 삼국지3나 대항해시대에서는 멀쩡하게 나타난다는 것이었습니다.(삼국지4의 고해상도모드인 800*600에도 멀쩡합니다.)

추가 : 삼성. 크로스오버 이름모를lcd 등 4종의 모니터와 펜티엄4, 콘로, 최신컴퓨터에서 달아서 테스트 해봤는데 모두 같은 현상..케이블도 고급을 사서 달아주는 삽질도 했었네요...

 

 

 

 

위의 삽질에도 고쳐지지 않아 결국 agp버전과 mac버전을 구입했습니다. agp버전은 판매자가 거부를 해서 구매실패했고 결국 mac버전이 왔지요. 문제는 mac버전도 DSUB출력시 같은 현상...... dvi출력시 멀쩡하게 출력됩니다
아래영상이 dvi로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화면입니다.

 

 

 

 

 

agp버전은 모르겠습니다만 다를건 없다는게 제 추측입니다.


이상 삽질기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