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행슈팅게임영상/드래곤블레이즈 2주차

드래곤 블레이즈 소니아 공략 by Archer - 2주 바다 – 용가리님 번역

by 월반장 2011. 8. 4.

-출처 - http://yonggarri.ivyro.net/ - 들어갈때 문제를 풀어야 하지만 하다보면 아는 것이 나온다
 이글의 펌은 용가리님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

§ 드래곤 블레이즈 소니아 공략 by Archer - 2주 바다 §

   

2주 바다 필드

바다 스테이지의 필드는 1주차에서는 그다지 어려운 편은 아니었지만 2주차에서는 대량의 반격탄에 막혀 버리는 일이 잦으니 제대로 된 패턴이 필요합니다.
특히 드래곤 피쉬의 속공 파괴와 반격탄 유도, 씨 울프의 부채탄 유도가 중요합니다.
또 이러한 것들에 잘 대처하려면 직전에 나타나는 적들을 제대로 처리해 놓아야 합니다.
아네모네의 느린 황색세탄이나 크라켄의 작렬탄 등은 매우 귀찮은 존재이니 주의합시다.
중보스의 고속 백탄은 익숙해질 때까지는 무섭지만 한 번 타이밍을 잡고 나면 상당히 쉬워집니다.
하지만 발사 각도와 기체의 위치에 따라서는 'く'자형 탄의 궤도가 미묘하게 변하기도 합니다.
매번 같은 회피가 되도록 노력하고 만약 'く'자형 탄의 궤도가 꼬인다면 무리하지 말고 봄을 사용합시다.

(1) 개막에서는 좌우로 자코가 나오니 적당히 처리합니다.
(2) 잠시 후 화면 오른쪽에서 아네모네가 나타나니 아래에서 샷 파괴합니다.
하지만 나오기 전부터 화면 우측에서 있으면 자코의 반격탄 때문에 어려워지니 출현 직전에 우측으로 가면 됩니다.
(3) 아네모네를 파괴하고 나서 화면 왼쪽에 나오는 D 피쉬 2마리를 D샷으로 파괴합니다. 여기에서도 자코반격탄에 방해받지 않도록 천천히 이동합시다.
(4) D 피쉬의 반격탄은 왼쪽 위로 피합니다.

(5) 계속해서 오른쪽에서 나오는 D 피쉬 2마리를 D샷으로 파괴합니다.
(6) 반격탄은 오른쪽으로 피합니다.
(7) 그리고 나서 왼쪽 아네모네의 황색세탄을 오른쪽으로 유도한 뒤 정면으로 가서
(8) D샷으로 파괴합니다.

(9) 자코를 처리하고 있으면 크라켄이 나타납니다. 여기서는 미리 용을 분리했다가 각각 나눠서 처리합니다.
(10) 그리고 S 울프 첫 편대가 출현하면 A Blast를 발동한 뒤 재빨리 용을 회수하면서 화면 오른쪽 상단으로 이동합니다.
(11) 그러면 첫 편대를 처리하면서 반격탄도 화면 아래로 유도할 수 있어서 안전하게 B 캐리를 부를 수 있습니다.

(12) 두 번째 S 울프 편대는 화면 오른쪽으로 이동하니 B 캐리를 불렀다면 소적탄 내부에 들어가지 않게 주의하면서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13) 그리고 나서 두 번째 편대의 소적탄이 끝나고 세 번째 편대가 소적탄을 쏘는 동안 오른쪽으로 방향전환합니다.
(14) 세 번째 편대는 화면 왼쪽으로 이동하니 이번에는 화면 오른쪽으로 피합니다.

(15) 세 번째 S 울프의 소적탄이 끝나면 곧바로 중보스의 첫 백탄이 옵니다. 서둘러 화면 중앙으로 이동하면서 백탄을 크게 피해준 뒤
(16) 두 번째 백탄은 길을 잘 따라 올라가서 중보스에 접근합니다.
(17) 다음 백탄을 쏘기 전에 곧바로 D샷으로 파괴합니다.

B 캐리의 금화를 너무 오래 회수하면 용 회수가 늦어 버리고 결과적으로 중보스 파괴도 늦어져서 코앞에서 쏘는 백탄을 맞게 됩니다. 특히 소니아는 용 회수가 느리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또 백탄의 길을 따라 올라갈 때도 빨리 올라가는 편이 피하기 쉬우니 금화에 연연하지 말고 제대로 용을 회수해야 합니다.
가능한 한 많은 금화를 회수하고 싶다면 B 캐리를 최대한 빨리 부르도록 노력합시다.

(18) 중보스 파괴 후 자코반격탄을 가능하면 우측으로 유도한 뒤 아네모네가 나오면 화면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19) 아네모네가 공격하기 전에 D샷으로 파괴하고 즉시 화면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20) 그리고 나서 첫 S 울프 편대의 소적탄을 유도해 놓은 뒤 왼쪽으로 피합니다.
(21) 두 번째 편대가 나타나면 D 더스트로 싹쓸이하면서 화면 오른쪽 상단으로 올라갑니다.

(22) 이어서 D 피쉬 3마리가 나타납니다. 먼저 첫 번째는 근접샷으로 속공 파괴하고
(23) 반격탄을 왼쪽으로 피하면서 나머지 두 녀석을 D샷으로 파괴합니다.
(24) 반격탄은 그대로 왼쪽으로 유도한 뒤 재빨리 오른쪽으로 돌아옵니다.
(25) 아네모네의 황색세탄을 피하면서 정면으로 올라간 뒤 D샷으로 파괴합니다.

(26) 잠시 후 크라켄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도 미리 용을 분리했다가 각각 나누어 처리합니다.
(27) 그리고 D 피쉬가 출현하면 A Blast를 쓰고
(28) 화면 오른쪽 상단으로 올라가서 반격탄을 피합니다. D 피쉬 처리는 작은 용에게 맡깁니다.
(29) 마지막으로 남은 자코들을 적당히 처리합시다.

   

2주 바다 보스

광범위하게 많은 탄을 마구 쏘는 공격이 많은 보스입니다.
그래도 대부분이 고정탄이나 조준탄이니 자코반격탄을 조심하면 패턴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적탄이 많아서 헷갈리는데다 좁은 탄 사이에서 오랫동안 피해야 하기 때문에 안정화될 때까지는 꽤 힘들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일단 패턴을 써놨지만 소적탄 + 백탄 공격은 직접 해보지 않으면 알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 부분은 나름대로의 패턴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제 1 형태 : 씨 드래곤 조르바

(A1) 우선 왼쪽 아래에서 대기하다가 자코 2마리를 처리하고 나서
(A2)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첫 백탄의 각도가 맞춰져 있으니 그대로 오른쪽에서 피합니다. 또 샷의 발사 속도도 느리니 세 번째 자코 역시 처리됩니다.
이동 속도가 빠른 퀘이드 등은 오른쪽에 용을 설치해 두면 비슷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A3) 두 번째에는 왼쪽으로 이동하고 왼쪽에서 다시 세 번째의 탄이 오면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A4) 그리고 세 번째 탄이 오면 왼쪽으로 한 기체만큼 피합니다.
(A5) 네 번째는 오른쪽으로 한 기체만큼 피합니다.
이 2~4번째 탄의 경우 최대한 늦게늦게 이동합시다.  그렇지 않으면 백탄의 궤도가 어긋나 버립니다.
또 왼쪽 자코탄이 꼬여 버리는 경우 백탄에 맞지 않을 정도의 미묘한 상하 이동으로 회피합니다.
(B1) 전방위 탄은 스샷 위치 근처 부분이 안지입니다.
안지 범위는 그다지 좁지 않으니 탄 궤도를 보며 충분히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B2) 전방위 탄 직후 텀이 있으니 D샷을 발사합니다.
그리고 나서 용을 회수하면서 A Blast를 사용하면 데미지 조절이 끝납니다. 이 다음에는 계속 샷만 쏘면 됩니다.
다음 공격은 보스의 정면 근처에서 피해야 하지만 기체가 어느 쪽에 있느냐에 따라 회피법이 달라집니다. 여기서는 오른쪽을 기준으로 합니다.
(C1) D샷을 발사한 뒤 회수하는 도중에 백탄이 한번 옵니다. 화면 아래로 내려오면서 최대한 늦게 왼쪽으로 한 기체 이동해서 피하고
(C2) 두 번째는 오른쪽으로 한 기체만큼 이동해서 피합니다.

(C3) 그리고 세 번쨰는 다시 왼쪽
(C4) 네 번째는 다시 오른쪽으로 이동해서 피합니다.
이렇게 움직이면 항상 소적탄의 틈새로 들어갈 수 있어서 익숙해지면 쉽습니다.
참고로 왼쪽에 있던 경우는 오른쪽, 왼쪽, 오른쪽, 왼쪽 순서로 움직이면 됩니다.
(D) 그리고 다음 공격이 시작되기 직전에 D샷을 날려서 제 1 형태를 파괴합니다. 형태 변화 중에는 좌우의 자코들을 처리해 둡시다.

제 2 형태 : 씨 드래곤 게르조르바

공격 A는 1주차와 마찬가지로 소적탄의 틈새로 백탄을 피할 수도 있지만 꽤 어렵습니다.
여기에 써놓은 회피법은 백탄 사이를 여러번 피해야 하지만 빠른 기체라면 전부 크게 피할 수도 있습니다.
요점은 애드립을 최대한 줄이고 백탄의 방향을 통해 제대로 된 회피법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익숙해지고 나면 소적탄은 별로 신경쓰이지 않게 됩니다.

(A1) 우선 화면 오른쪽 상단에서 대기합니다.
(A2) 첫 백탄이 오면 아래로 피합니다.
(A3) 두 번째는 화면 하단 중앙으로 피합니다. 이 때 오른쪽으로 가서 백탄의 틈새로 들어갑니다.

(A4) 세 번째는 약간 오른쪽으로 이동한 뒤 왼쪽에서 오는 백탄의 틈새로 들어갑니다.
(A5) 네 번째는 반대로 왼쪽으로 이동한 뒤 오른쪽에서 오는 백탄의 틈새로 들어갑니다.
(A6) 마지막 다섯 번째는 오른쪽 위로 올라가며 크게 피합니다.

(B) 소적탄을 쏘는 동안 보스 정면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공격 C에서는 탄 유도 방법과 회피 타이밍이 중요하지만 익숙해지면 쉽습니다.
(C1) 좌우에서 쏘는 황색탄은 각각 가운데 탄이 조준성입니다. 발사되고 나서 조금 오른쪽으로 움직여서 피합니다.
(C2) 그리고 나서 곧바로 백탄과 황색세탄을 동시에 쏘지만 탄속 차이 때문에 백탄 → 황색세탄 순서로 피할 수 있습니다. 우선 백탄이 오는데 고정탄입니다.
황색세탄 회피를 끝낸 위치가 백탄의 틈새와 일치하도록 적당히 이동하면 됩니다.
(C3) 늦게 오는 황색세탄은 보기에는 복잡하지만 조준성 홀수 way탄입니다.
따라서 한 기체만 움직이면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백탄을 피할 때 움직였다면 움직인 만큼 황색세탄의 궤도도 바뀌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피하고 싶다면 백탄을 피할 때 천천히 일정 간격만큼 이동합시다. 그러면 황색세탄의 궤도도 천천히 이동해서 알아보기가 쉬워집니다.

(D1) 공격 C를 피하고 나면 서둘러 오른쪽 위로 이동합니다. 이때 자코가 나오니 잘 처리해 둡니다.
(D2) 그 다음은 보스 바로 옆이 안지입니다.
참고로 여기서 D샷을 연타하면 보스를 파괴할 수 있으니 공격 E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테크니컬 보너스를 노리는 사람도 발광 패턴이 나오지 않을 정도로만 샷을 먹여 게이지를 모으면 좋을 것입니다.

다음 공격 E의 경우 공격 A와 비슷하지만 소적탄과 백탄 모두 간격이 좁기 때문에 매우 어렵습니다.
소적탄을 언제, 어느 틈새로 피할지를 제대로 패턴화합시다.

(E1) 우선 첫 백탄은 오른쪽 위에서 천천히 아래로 이동하며 피합니다.
(E2) 두 번째는 화면 하단 중앙으로 이동하며 피합니다.

(E3) 세 번째는 왼쪽 약간 위쪽으로 이동하며 피합니다. 이쯤 되면 소적탄이 어려워집니다.
(E4) 네 번째는 다시 화면 하단 중앙으로 돌아갑니다.
(E5) 다섯 번째는 오른쪽으로 이동하며 피합니다.

이후에는 보스 정면 약간 아래로 이동해서 코어 오픈에 대비합니다.

(F1) 우선 원탄을 대량으로 뿌립니다. 1주차처럼 코앞에 있으면 죽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F2) 조금 기다리고 있으면 정면에 빈틈이 생기니
(F3, 4) 그 틈을 타서 D샷을 발사하면 테크 성공입니다. 1주차와 다른 패턴에 당황할지도 모르지만 테크 방법 자체는 간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