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행슈팅게임영상/드래곤블레이즈 1주차

드래곤 블레이즈 소니아 공략 by Archer - 1-7(최종) – 용가리님 번역

by 월반장 2011. 8. 4.

-출처 - http://yonggarri.ivyro.net/ - 들어갈때 문제를 풀어야 하지만 하다보면 아는 것이 나온다
 이글의 펌은 용가리님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


§ 드래곤 블레이즈 소니아 공략 by Archer - 1-7(최종) §

   

1-7(최종) 필드

드디어 최종 스테이지지만 난이도는 오히려 명계 스테이지보다 쉽습니다.
레이저를 쏘거나 소적탄을 마구 뿌리는 적들이 사방에서 나와서 처음에는 돌파하기 어렵지만 적의 공격 방법과 타이밍을 파악하고 나면 상당히 안정화됩니다.
명계 스테이지를 돌파했다면 이 마지막 스테이지도 반드시 돌파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우선 시작하면 곧바로 중앙에서 H 미트를 D샷 파괴합니다.
(2) 계속해서 오른쪽에서 나오는 두 번째를 샷으로 파괴하고
(3) 왼쪽의 3, 4번째를 D샷으로 파괴합니다.
(4) 그 다음에는 F 버드가 나오니 샷으로 처리하고 탄을 피하면서 남은 H 미트를 샷으로 파괴합니다.

(5) F 버드가 좀 나오다가 K 큐브가 좌우에서 2마리씩 나옵니다. 우선 오른쪽 2마리를 D샷으로 출현 즉시 파괴합시다.
(6) 다음은 왼쪽 2마리가 레이저를 쏘고 나면 접근해서 D샷 파괴합니다.
(7) 계속해서 3번째가 나오는데 왼쪽 2마리를 D샷 파괴합시다.
스샷 위치에 있으면 레이저에 맞지 않습니다. 여유가 있다면 남은 오른쪽 1마리도 파괴해 둡시다.

(8) 이번에는 한꺼번에 많이 나옵니다. 우선 왼쪽 3마리 정도를 D샷으로 파괴해서 왼쪽을 정리해 놓아야 합니다.
(9) 그러면 F 버드가 탄을 쏘는데 한 기체 반 아래로 이동합니다.
(10) 그러면 사각 지대에 들어가게 되니 여기서 적절히 피해주면 됩니다.

(11) 미리 앞에 나와있다가 G 버그가 나오면 옆으로 백탄을 피하며 D샷을 날립니다. 직후 A Blast를 쓴 뒤 탄을 피합니다.
(12) 소적탄을 조금 쏜 뒤 백탄을 쏴대니 조준탄을 덩어리 째로 피해줍니다.
(13) 마지막 1발은 간격이 넓으니 틈새로 피한 뒤 방향전환합니다.
(14) 이번에는 소적탄이 섞이지만 마찬가지로 백탄을 피한 뒤 바로 파괴합니다. B 버그도 레이저를 쏘기 전에 파괴될 것입니다.

(15) 당분간은 좌우에서 자코가 계속해서 나오니 G 버그를 잡고 나서 바로 용을 다시 화면 구석에 설치합시다.
(16) 그리고 나서 반대편으로 가서 자코를 잡아줍니다.
(17) 그대로 가만히 쏘고 있으면 됩니다. 자코 러쉬가 끝나면 두 번째 중보스가 나오기 전에 용을 회수해야 합니다.

(18) 화면 구석 쪽에서 대기하다가 판정이 생기면 D샷을 발사하고
(19) 약간 후퇴하면서 중앙으로 이동해서 레이저를 피합니다. 이 때 용을 회수하면서 A Blast를 써 놓습니다.
(20) 이번에는 화면 반대편으로 천천히 이동하면서 레이저를 피하고 황색세탄도 동시에 피합니다.
(21) 오른쪽으로 갔을 때 D샷을 날리면 중보스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B 캐리가 두 대 나오니 용은 한쪽 B 캐리 앞쪽에 위치하도록 설치해 놓으면 좋습니다.

(22) 여기도 방금 전 필드와 마찬가지로 용과 좌우를 분담해서 처리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탄량이 상당히 많으니
(23) 천천히 반대편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24) 화면 반대편까지 도착하면 러쉬가 끝납니다. 한쪽 B 캐리는 무리하게 회수하지 않는 게 안전합니다.

   

1-7(최종) 보스

드디어 마지막입니다. 네뷰로스의 공격은 전부 탄속이 빠르거나 탄량이 많아서 애드립만으로 대응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회피법도 패턴성이 강해서 탄의 궤도를 보기보다는 타이밍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고 마지막까지 어렵고 다양한 공격을 해와서 처음에는 고전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필드에서도 언급했듯이 명계를 돌파할 정도의 실력이라면 반드시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여유 분량의 봄이 있다면 제 1 형태 E, 제 2 형태 A, 제 3 형태 C에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제 1 형태 : 마왕 네뷰로스 마신 모드

(A1) 우선 조준탄으로 변칙성의 4way 백탄을 6번 쏩니다. 전부 첫 발이 조준성이니
(A2) 약간씩 옆으로 이동하면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사 간격이 매우 짧기 때문에 언제 이동할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백탄 3번 정도마다 한번씩 이동해 주면 될 것입니다.
(A3) 백탄 다음으로 고속 대모적탄을 쏴대지만
(A4) 마찬가지로 조금씩 움직이면 피할 수 있습니다.

(B1) 공격 B는 공격 A의 백탄이 9번이 된 것뿐이라 회피법이 같으니
(B2) 백탄 3번 정도마다 움직여 주면 됩니다.
(B3) 그리고 나서 고속 대모적탄도 주의하며
(B4) 약간 움직여서 피해줍니다. 직후 잠깐 텀이 있으니 보스 정면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공격 A, B에서의 보스의 움직임은 항상 일정하기 때문에 공격 B를 오른쪽으로 피하면 보스 정면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C1) 고속 대모적탄과 느린 소적탄을 쏘는데 대모적탄은 움직이지 않으면 맞지 않습니다.
그러니 미리 보스 정면으로 이동하고 싶어도 공격이 시작되기 직전에는 멈춰야 합니다.
(C2) 남은 소적탄은 보스를 중심으로 좌우 대칭이니 중앙에서 상하 이동으로 피하는 게 쉽습니다. 미리 보스 정면으로 이동해 놓았던 것도 이것 때문입니다.
(C3) 소적탄을 피하고 나면 D샷을 발사합시다.

(D1) 열심히 연타하면 분열탄이 오기 전까지 D샷 찬스가 두 번 있습니다. 이 때 용을 화면의 중심축에 설치해 놓으면 좋습니다.
(D2) 분열탄은 조준성이니 매번 같게 움직이면 회피법도 같습니다.
(D3) 분열탄을 피하고 나서 재빨리 화면 구석으로 이동해서 다음 공격에 대비합니다.

(E1) 대형탄의 궤도로 황색세탄이 나와서 조준성으로 날아옵니다.
(E2) 대형탄이 통과하는 타이밍과 황색세탄이 날아오는 타이밍을 파악하고 조금씩 화면 반대편으로 이동합시다.
(E3) 화면 반대편에 도착할 때쯤이면 어떻게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 이쯤에서 제 1 형태도 파괴할 수 있습니다.
파괴하지 못하면 다시 전방위 탄을 쏘니 D샷으로 마무리를 합시다.
공격 E가 어려운 경우 D3 직후에 A Blast를 써서 바로 파괴하는 게 좋습니다.

제 2 형태 : 마왕 네뷰로스 태아 모드

전방위 대모적탄은 조준성이니 '왼쪽, 왼쪽, 왼쪽, 정지, 오른쪽,'의 패턴입니다.

(A1) 우선 약간 왼쪽에서 대기합니다. 그러면 조준탄이 오니 왼쪽으로 피합니다.
(A2) 이어서 두 번째는 기체의 오른쪽에 맞으니 이것 역시 왼쪽으로 피합니다.
(A3) 세 번째도 똑같이 날아오니 마찬가지로 왼쪽으로 피합시다.

(A4) 그러면 네 번째는 틈이 생겨서 가만히 있으면 피할 수 있습니다.
(A5) 다섯 번째는 기체의 왼쪽에 맞으니 오른쪽으로 피합니다.
(A6) 마지막 여섯 번째 역시 오른쪽으로 피합니다. 이처럼 탄의 궤도와 회피 방향을 미리 파악해 두면 상당히 편합니다.

(B1) 계속해서 비트를 4개 방출하는데 이 녀석들은 D 더스트를 써서 탄을 쏘기 전에 처리합시다.
(B2) 비트를 처리했으면 D샷을 발사합니다.
(B3) 조금 아래로 내려와서 대기합니다. 이 때 용을 회수하면서 A Blast를 써서 데미지 효율을 높입니다.

(C1) 다음은 중앙이 비는 탄을 쏘니
(C2) 화면 중앙에서 위로 올라가면 피해집니다. 다만 너무 빨리 이동하다가 황색세탄에 몰리지 않게 주의합시다.
(C3) 보스 코앞까지 이동하고 나서 D샷을 발사한 뒤 옆으로 빠져서 다음 공격에 대비합니다.

(D1) 이쯤이면 보스는 거의 빈사 상태지만 용을 회수할 때까지 옆쪽에서 대기합니다.
(D2) 원탄과 백탄을 피하면서 중앙으로 이동하며 다시 D샷을 날리면
(D3) 제 2차 형태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게이지에 여유가 있다면 D샷 직후 A Blast를 써 놓고 후퇴해도 괜찮습니다.

제 3 형태 : 마왕 네뷰로스 암흑 생명체

(A) 우선 비트를 2개 방출하니 즉시 D샷을 발사해 파괴합니다. 이 타이밍은 확실히 기억합시다.
(B1) 보스가 소적탄을 쏘면서 왼쪽으로 이동하지만
(B2) 이때는 오른쪽으로 이동해서 다음 공격에 대비해야 합니다.

(C1)그러면 침탄과 조준성 백탄을 쏩니다.
(C2) 보스 정면으로 이동해서 침탄과 백탄을 피하고
(C3) 마지막 백탄의 틈새와 침탄의 틈새가 잘 겹치도록 이동합니다.
(C4) 다음은 침탄 사이에 맞지 않게 위로 이동합시다. 올라가는 타이밍이 어렵다면 봄 + D샷으로 격파하면 됩니다.

다른 회피법도 맨 아래에 적어 둡니다.
그 쪽이 타이밍 맞추기는 쉬울 것입니다.

(D) 공격 C 후에는 보스가 소적탄을 쏘며 오른쪽으로 이동하니 D샷을 발사한 뒤 왼쪽으로 이동해서 다음 공격에 대비합니다.
(E1 ~ 3) 이번에는 공격 C를 좌우 대칭으로 해 오니 똑같이 피합니다.... 라지만 좌우 대칭이라 감이 바뀌는 부분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F) 공격 E 후 보스는 소적탄을 쏘면서 왼쪽으로 이동하니 샷을 쏘며 따라가며 타격해야 합니다.
(G1) 다시 비트를 방출하는데 공격 A와 마찬가지로 D샷으로 파괴할 수 있습니다.
(G2) 제대로 데미지를 줬다면 이쯤에서 보스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만약 파괴되지 않았다면 그냥 A Blast를 써서 마무리합시다.

※ 참고 : 공격 C의 다른 패턴 ※

(C1') 보스 정면에서 두 기체 옆의 위치에서 대기합니다.
(C2') 백탄을 쏘면 한 기체 옆으로 이동합니다.
(C3') 그러고 나면 보스는 아직 백탄을 쏘고 있으니 다시 한 기체 옆으로 이동합니다. 이제 보스 정면으로 왔을 것입니다.
(C4') 마지막으로 침탄에 맞지 않게 위로 이동하면 됩니다. 물론 공격 E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