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물은 adosbox와 삼국지2 그리고 가나다키보드 이다.
이중에 도스박스는 화면 상단의 두 파일을 받으면 된다.
갤럭시탭의 경우 저 두파일을 받아서 apk파일은 외장이나 내장sd카드의 apk폴더에 넣은후
메인메뉴 - 프로그램 설치관리자에 들아가서 adosbox를 골라 설치하면 된다.
그리고 conf파일은 갤럭시탭의 외장sd카드가 아닌 내장sd카드의 가장 상위에 복사해둔다.
삼국지2의 경우에도 역시 갤럭시탭의 내장sd카드에 sam2폴더를 만들어서 파일들을 복사해둔다.
도스박스 설치후에는 마켓에서 가나다키보드로 검색해서 받은 후에
설치후 설정에 들어가서
언어 및 키보드 에서 가나다키보드를 체크하고 확인후 입력방법 선택에서 가나다키보드를 선택해준다.
그다음 가나다키보드의 설정에 들어가 화면설정-투명도 조절에서 60%정도를 지정하고
가로모드 설정에서 영어키보드를 8*3 , 기호키보드를 8*3으로 해둔다.
마지막으로 가로모드에서 버튼크기조절에서 -5로 지정해 둔다.
그리고 도스박스를 실행한다.
mount c /sdcard
c:
가 자동으로 실행된다. 이것은 sd카드의 최상위영역을 c:로 인식한다는 마운트명령이다.
삼국지2가 들어있는 폴더가 sd카드의 최상위영역에 sam2로 되어있다면
도스박스의 실행상태에서 갤럭탭의 가장 좌측버턴을 눌러 키보드를 부른 후에 (집모양 버튼 의 좌측버턴)
나오는 가상키보드에서 톱니바퀴를 터치하여 설정에 들어간후 임시키보드배열변경에서 영어 8*3를 선택해준다.
그뒤
cd sam2 엔터
koei 엔터
룰 눌러 삼국지2를 실행시킨다.
굳이 가나다키보드를 선택한 이유는 투명화가 가능하기 때문인데
한글자판이 기본으로 나와서 도스박스에서 영타를 치려면 위의 임시키보드배열변경을 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혹시 이것을 정상대로 바꾸는 방법을 아시는 분은 말씀해주시길..
위의 sam2를 치려면 영타후에 숫자를 치기위해 기호를 눌러 배열을 변경해야 하는데 숫자를 치고 다시 돌아가면 한글배열로
돌아가 있어서 불편하다.
2011년 2월 27일자에 한분이 덧글로 알려주셧습니다. 위의 문장처럼 번거롭게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
설정키(바퀴모양) 꾸~욱 누르면 영문키보드 자동전환 되더군요 ㅎ
----삼국지2가 실행됨녀 숫자키배열로 바꾸어 즐기면 된다.
가상키보드를 숨기고 부르는 버턴은 앞에서 말한 갤럭시탭의 집모양 버튼의 좌측에 있는 버턴이다. (설정을 부르는 버턴)
안드로이드용 도스박스는 아직까지 버전이 낮고 개발중인지라 사운드는 나오지 않으며
화면이 가로모드에서 중간에 있기 때문에 가상키보드를 부르면 화면이 겹친다. 그렇기 때문에 투명화가 가능한 키보드가 유용
그래도 화면을 가리는것은 어쩔수 없기 때문에 가상키보드를 숨기고 갤럭시탭의 볼륨버턴중 볼륨낮춤을 누르면 도스박스이
화면의 위로 올라가서 가상키보드와의 겹침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그렇다고 완전히 겹침을 해소할 수는 없다.)
아래는 참고 영상이다. 폰화질이라 보기에 불편하지만 플레이하는데에 그렇게 지장이 없음을 알 수 있다.
일단 갤럭시탭으로 테스트 결과
삼국지3까지 플레이할 만 하며
삼국지4 이후에는 마우스커서가 움직이기기는 하지만 클릭이 되지 않아 GG..
댓글